부동산 투자 이렇게 한다면 망한다
걱정 걱정 끝에 입지와 가격,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아파트나 주택을 구입합니다. 하지만 구입 가격으로 끝난 게 아닙니다. 그 밖에 줄기차게 비엔나로 따라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중계 수수료, 각종 세금 등이 그것입니다. 예산에 맞추어 구입하려면 이 초과비용을 미리 계산해서 알아봐야겠지요. 집은 어느 그 무엇보다도 세금이 높습니다. 그러니 순서에 맞게 알아보아요. 취득세와 등록세로 나뉘어 있던 것이 취등록세로 합쳐졌어요. 보통 두 달 안에 내야 합니다.
혹시 증여나 상속, 친인척 간의 관계로 이 부분을 간과할 가능한데 꼭 납부해야 합니다. 그밖에 재산세와 종부세가 있습니다. 주택의 유상 그리고 무상 막론하고 아래와 같습니다.
취득세 요욜표
취득세는 지방세 중의 하나입니다. 그리고 신고주의에 해당됩니다. 여기에는 부동산뿐만이 아니라 기계장비, 차, 배, 항공기, 입목, 회원권, 양식업, 광업권, 어업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중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은 차나 집, 상가를 살 때입니다. 이것은 법에 정해진 표준세율에 따라 정합니다. 아파트, 상가를 매매하면 거래한 가격이 나옵니다. 이 금액이 취득가액입니다. 취득세율에는 일반세율과 중과세율이 있습니다.
일반세율에는 표준세율과 특례세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인고 증여를 했을 경우는 3.5입니다. 증여 시 이익이 없는 사업자라면 2.8입니다.
주택가격이 4억일 때 취등록세
그렇다면 취등록세율 구간인 69억원 이하의 주택인 4억원으로 설정했을 때 취등록세는 얼마나 어느정도로 나오는지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세율이 제대로 1.1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고가의 주택에 대한 세율을 높게 설정해서 점진적 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즉, 주거는 필수적인 필수재이지만 생각이상으로 비싼 고가의 주택은 고세율을 통해 부의 재분배를 실현하겠다는 의지도 담겨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선진국은 세금을 통해 부의 재분배를 실현하고 있으므로 크게 문제가 될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많이 벌면 세금 많이 내는게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활용하는 비용에 대해서는 분명히 인정을 해주고 공제를 받을 수 있게끔 해야하는 것도 물론입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 2020년 개정
지방세법이 2020년 1월 1일부터 개정되어 시행중입니다. 이는 조세의 형평성과 균등한 부동산 거래 체제 확립을 위한 제도 개편인데요. 새롭게 개정되어 취득세에 셈법이 달라진 것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 취득세율의 세분화 기존에는 주택 취득세율이 6억원 이하는 1, 6억원9억원은 2, 9억원 초과는 3로 취득가액 구간별로 세율이 나눠졌습니다. 하지만 2020년 부터 개정된 취득세 내용은 6억원9억원 이하 구간의 세율이 취득가액에 비례하여 13로 연관된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이해를 돕기위해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아파트를 8억원에 구매했을 때 적용받는 취득세율은 기존에 2%에서 2.33%가 됩니다.
주택 취득시 세금 납부
지방세
취득세 새로운 집을 취득한 날로부터 60일상속 6개월 이내에 해당 시군구에 신고납부하여야 하며, 이 기한을 넘기면 신고20 및 납부1일 1만분의 3 불성실 가산세를 부담합니다. 지방교육세 및 농어촌특별세 취득세를 납부할 때 같이 납부합니다. 인지세
부동산의 취득과 관련해 매매계약서분양권 매매계약서 포함 등 증서를 쓰는 경우, 정부 수입인지를 증서에 첨부하고, 증서의 지면과 인지에 걸쳐 작성자의 인장 혹은 서명으로 소인하여야 합니다.
주택의 경우 매매계약서 상 기재금액이 1억 원 이하인 때에는 인지세가 과세 면제 됩니다.
부동산 취등록세 계산기
진지하게 계산을 해 보겠습니다. 만만한 방법으로는 네이버에서 검색해 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바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단 자신의 상품이 어디에 해당되고 전용면적 등을 바르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1. 신혼부부의 경우 대상자가 됩니다. 생애 최초로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결혼 전에도 주택을 소유한 적이 없어야 합니다. 소득 제한이 있습니다. 맞벌이의 경우 부부 연봉 합산한 금액이 70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혼자 벌 경우는 5000만 원 제한입니다. 주택 가격에 대한 조항도 있습니다. 4억 이하 주택의 경우 해당됩니다. 2. 서민주택의 경우 이 부분은 기한이 있습니다. 21년 12월 31일까지입니다. 40 전용면적 이하의 집이어야 합니다. 토지 포함 가격입니다. 일억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신청해야 찾아 먹을 수 있습니다. 3. 국가유공자 20년 12월 31일까지 한시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취득세 요욜표
취득세는 지방세 중의 하나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가격이 4억일 때
그렇다면 취등록세율 구간인 69억원 이하의 주택인 4억원으로 설정했을 때 취등록세는 얼마나 어느정도로 나오는지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취득세 계산 2020년
지방세법이 2020년 1월 1일부터 개정되어 시행중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