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부동산 경매 무작정 따라하기 경매를 공부한다는 이유, 더 이상 피해는 없어야 한다
분양, 매매, 경매, 공매, 증여 등등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제가 경매에 주목을 갖고 공부를 시작하기 전 막연하게 가졌던 생각들과 공부를 하게 되고 알게 된 내용들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이 내용은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주목을 가지시는 주거용 부동산의 경우 입지, 시점, 정책 등등 너무나 많은 변수로 인해 꼭 경매로 산다는 게 가장 싸다고는 할 수는 없습니다. 경매 특성상 경매 감정가는 감정 평가 시점의 시세가 보이게 됩니다.
즉 6개월 1년 전 가격이 지금의 경매 낙찰가가 됩니다. 지난 한 해 전역으로 엄청난 아파트 가격 상승이 있었고 현재는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아파트 경매 감정가는 가장 고점에서 감정된 가격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임대보증금 지불을 안전하게 지키고 싶을 때
부동산 경매 현장에서 임대보증금 지불을 떼이고 집에서 퇴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는 게 중요하지만, 지내며 내게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기에 올바른 권리를 주장하기 위해서는 공부가 필요합니다. 이럴 때 부동산 경매를 알아두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A씨는 시세 2억원에 근저당 1억 5000만원이 설정된 작은 아파트를 중개사한테 소개를 받습니다.
조건은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40만원 만약 A씨가 입주한 후 아파트가 경매로 넘어가서 1억 8000만원 정도에 낙찰될 경우, 근저당 1억 5000만원 배당 후에도 3000만원이 남게 됩니다.
강의 혹은 스터디 모임
부동산경매입문을 위해 경매공부의 첫걸음으로 가장 쉽게 생각하는 것이 강의 혹은 스토디모임일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 강의를 수강할 생각은 없습니다. 수십만 원씩 하는 강의료가 비싸기도 하지만 평생을 써먹을 기술을 배운다. 생각하면 사실 그렇게 비싸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듯이 시중에 백 권이 넘는 경매 책들이 있고, 아직 이 책들의 내용도 완벽하게 익히지 않았기에 굳이 강의를 들어야 되나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도 사람인지라 혹시나 하는 불안감 및 아쉬움이 있어서 북클럽을 지원하셔서 듣고 있습니다. 부동산경매입문을 위해 강의를 들으며 경매공부를 하고 싶으신 분은 시중에 많은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가 있으니 마음에 드는 강의를 골라 들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권과 채권의 배당 순위
부동산경매에서 물권은 채권보다. 우선하여 배당을 받습니다. 예를 들어, A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에 B가 근저당권을 설정하고 C가 전세권을 설정한 경우, 경매에서 낙찰받은 D는 B의 근저당권에 대한 채무를 변제한 후에야 C에게 전세권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등기된 전세권은 물권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근저당권보다. 우선하여 배당을 받습니다. 하지만, 임차권인 전세는 기본적으로 채권의 범주에 속하기 때문에, 근저당권이나 다른 물권보다.
후순위로 배당을 받습니다.
공급량 darr 부동산가격 uarr
아까 말했듯 모든 물건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에 따라 정해진다. 코로나때문에 마스크 값이 엄청 비싸진 원인을 생각하면됩니다. 마스크를 구할수 없고, 조금밖에 없으니 비싸지는 것처럼 부동산이 많이 생기게 되면 가격이 떨어지고, 지금 다시 점점 마스크값이 싸지는것처럼 공급이 늘어나면 가격이 떨어진다. 전에 말했던 부동산지인이라는 사이트에서 아파트 장래의 공급량까지 확인할 수 있어요.
실제로 공부하면서 너무 떨어지고 엄청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점에서 왜 이렇게 올랐을까? 왜 이렇게 떨어졌을까? 분석해보았을 때 기초자료로 수요와 공급입주량을 비교해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경매에도 주목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경매는 말 그대로 상품을 비교적 싼 가격에 취득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개발재건축 투자와 비슷하게 경매를 어렵게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먼저, 경매에 대한 장점을 아신다면, 조금씩 경매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기실 것 같습니다. 그러다. 보시면 경매 절차도 살펴보시게 되고, 경매 입찰에도 참가해 보실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하락장에서 경매는 정말 매력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보통 경매는 상승장에서 엄청나게 경쟁률도 높은 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하락장에서는 경쟁률이 비교적 낮다는 말이겠죠. 즉, 입찰 가능성도 더 클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임대보증금 지불을 안전하게 지키고 싶을
부동산 경매 현장에서 임대보증금 지불을 떼이고 집에서 퇴거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강의 혹은 스터디 모임
부동산경매입문을 위해 경매공부의 첫걸음으로 가장 쉽게 생각하는 것이 강의 혹은 스토디모임일 텐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직 강의를 수강할 생각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권과 채권의 배당 순위
부동산경매에서 물권은 채권보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