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제 미성년자,부모님,자료공개범위,제취소
재태크와 노후대비 근로소득 세금공제 일정 총 급여액의 기준으로 3천3백만 원 이하인 경우 74만 원, 3천3백만 원 초과7천만 원 이하인 경우 66만 원, 7천만 원 초과인 경우 50만 원을 한도로 산출세액의 130만 원 이하는 55, 130만 원 초과분은 초과액의 30을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근로거래를 체결한 현재 연령이 15세 이상 34세 이하인 청년, 60세 이상인자, 장애인 및 경력단절 여성이 일정요건을 갖춘 중소기업체에 23년 12월 31일까지, 취업 경력단절 여성은 동종업종 중소기업체에 재취업하는 경우 그 중소기업체로부터 받는 근로소득으로서 취업일로부터 3년, 청년은 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달까지 발생한 소득에 관하여 소득세의 100분의 70, 지난해 100분의 90에 상당하는 세액을 150만 원 한도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성 보험 공제 대상
처음 보장성 보험료는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의 보장성 보험료에 관하여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인적공제의 경우 다른 공제학자금, 의료비와 다르게 연령 및 소득 요건 등을 모두 충족해 인적공제 150만원 공제를 받는 가족으로 공제대상 범위가 좁은 편입니다. 보험의 경우 계약자와 피보험자주피보험자 혹은 종피보험자를 모두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 부양가족 명의여야 합니다. 국세청 간소화 샘플을 기준으로 연말정산을 하는 김국세가 부양가족 김어른의 보험료 납부하는 경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일 경우 공제 가능하며, 김어른이 인적공제 대상이 아니라면 공제 불가합니다.
보험료 유의사항
보험료 세액공제와 연관된 각종 사례들 정보입니다. 회사에서 부담하는 보험은 보험료 지원금액은 근로자의 총급여액에 포함이 되며 보험료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근로소득으로 보지 않는 단체보장성보험은 급여에 포함되지 않으며 보험료 세액공제에도 해당하지 않습니다. 스스로가 계약자이면서 배우자가 피보험자인 경우에는 배우자가 연간소득금액합계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면 기본공제대상자에 해당하지 않아서 보험료 세액공제를 받으실 수 없습니다.
100만원 이하이면 가능합니다. 스스로가 계약지이고 피보험자가 부부공동인 보장성보험의 보험료는 보험료 세금공제 대상에 해당합니다.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보험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서로를 위해 가입해준 보험 맞벌이 부부는 서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는 조건이죠. 하지만 스스로가 계약한 배우자의 보험이 있는 경우도 그야말로 꽤나 많은데요. 이 경우에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표시는 되겠지만 공제받을 수 없는 보험입니다. 이 경우 보험사 콜센터에 전화해 계약자와 피보험자로 변경 요청을 하면 피보험자 기준으로 보험료 공제를 받을 수 있기에 연말정산 전에 이유없이 확인 후 계약자 변경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피보험자가 부부 공동 명의인 경우에는 공제 가능 자녀가 20살 이상이 된 경우 자녀의 보험을 들어 납부하던 중 자녀가 만 20세가 초과한 경우 인적공제도 받을 수 없지만, 자녀의 보험료 역시 공제받을 수 없는 이론과목 없는 보험료 됩니다.
공제대상 보험의 범위
위의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를 대상으로 계약 및 피보험자로 설정된 보험 중 아래의 보험에 해당하는 경우 보험료 공제가 가능합니다.
① 생명보험 및 상해보험 ② 화재 및 도난이나 그 밖의 손해를 담보하는 가계에 관한 손해보험③ 수산업 협동조합법, 신용협동조합법 혹은 새마을금고법에 따른 공제④ 군인공제회법, 한국교직원공제회법, 대한지방행정공제회법, 경찰공제회법 및 대한소방공제회법에 따른 공제⑤ 주택임차보증금 반환을 보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보장 (단, 보증대상 임차보증금이 3억원을 초과하는 경우는 제외)보증금 3억 이하 조건이 있지만 전세자금 보증보험 역시 가능하며, 자동차 보험, 운전자 보험 역시 가입자, 피보험자 조건이 맞다면 연말정산 보험료 공제가 가능합니다.
교육비 세액공제를 받고자 할 때에는 다음의 서류를 갖추어 소득, 세액 공제신고서를 연말정산 시 근무처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교육비 납입영수증 홈택스www.hometax.go.kr에서 제공 교육부, 여성가족부 혹은 국세청장이 고시하는 기관에서 발급하는 교육비 납입내역서 자녀학비, 보조수당을 지급받은 경우 그 금액의 범위 안에서근무처에 이미 제시한 재학증명서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보장성 보험 공제 대상
처음 보장성 보험료는 본인 및 인적공제 대상자의 보장성 보험료에 관하여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험료 유의사항
보험료 세액공제와 연관된 각종 사례들 정보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약자 변경이 필요한 보험
맞벌이 남편과 아내의 서로를 위해 가입해준 보험 맞벌이 부부는 서로 인적공제를 받을 수 없는 조건이죠.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