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주가 예측 하락세 언제 끝
국내 유일의 원양 컨테이너 선사인 HMM구 현대상선의 창사 이후 첫 파업이 더해 질수록 가시화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노사 간 입장 차이와 함께 채권단까지 얽혀 감정의 골이 점점 깊어지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을 것 같다는 전망이 커지고 있습니다. HMM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을 책임져주고 있는 기업으로 정부 차원에서도 추가로 수출 선박을 경영하는 등 코로나 특수를 누렸습니다. 덕분에 상승한 운임 상승을 기반으로 HMM의 실적이 크게 증가했고 그에 상응하여 엄청나게 상승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 주가는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경기가 피크 아웃을 하고 있음에 따른 물동량이 점차 감소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HMM의 1976년 창사이래 첫 파업 위기에 직면했기 때문입니다.
노사의 대표 의견
HMM의 직원은 배재훈 사장이 취임 초부터 임금 인상을 약속했으나 이번 협상 과정에서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야 얼굴을 내비추는 등 소극적인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비판하였습니다. 배재훈 사장은 직원 행복함을 강조하며 동종업종 최고 수준의 급여를 보장한다며 임금 인상을 약속했지만 직원과의 소통을 끊고 사측 설명회 자리에는 나타나지도 않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사측의 제안 안에는 복지포인트와 교통비를 연봉에 포함시키는 제안이었는데, 해운 선사에 특성상 수많은 직원들이 해외에서 근무하고 있어 이를 사용할 수도 없기 때문에 좋은 제안이라고 판단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직원들 역시 더 이상 배재훈 사장과의 대화를 원치 않는 상황이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사측 역시 해결책을 찾기 어려운 입장이라고 밝혔습니다.
HMM의 실적 상승에 따른 노조의 임금 인상 주장
하지만 코로나 특수로 인해 HMM의 실적이 엄청난 상승을 거두어 매해 적자였던 이익이 갑자기 조 단위로 대폭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노조 측에서는 HMM에임 금 25% 인상과 함께 성과급 1200%를 사 측에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HMM 사측에서는 임금 5.5 인상과 성과급 100를 제시하면서 노사 간 큰 의견차로 인해 회의가 결렬됩니다. 이후 여러 차례 회의를 거듭했지만 끝내 파업 쪽으로 결정되는 분위기라고 합니다.
HMM 사측은 최종적으로 임금 8 인상과 성과급 500를 노조에 제시 했지만 노조 조합원의 95가 최종안에 반대하면서 부결되었습니다. 사측의 제안은 교통비와 복지 포인트 등을 포함하였기에 실질적인 임금 인상폭은 10에 불과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HMM 노사 서로 한 발씩 양보하며 극적 타결
오늘 92 다행스럽게 HMM 임단협이 극적으로 타결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지난 마지막 임단협때까지 양보를 하지 않던 노조 측도 양보를 하고, 사측에서도 한 발 양보를 하며 극적 타결을 이끌었는데요, 공개된 합의안에 의하면 올해 1월부터 임금 인상 7.9를 소급 적용하고, 격려금 및 생산성 장려금 650 지급, 복지 개선 평균 2.7 등의 내용이 담겨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HMM 노사는 공동으로 참여하는 TF도 구성 후 업종 임금 회복 및 제도 마련을 위해 노력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양측이 합의에 이르렀기 때문에 걱정했던 국내 수출 기업들의 물류 대란에 대한 걱정은 한걱정 덜었습니다.
채권단 대표격인 산업은행의 의견
HMM 관계자가 말한 임금 인상의 결정권을 쥐고 있는 채권단의 대표격인 산업은행의 속내 또한 어려운 상황입니다. 실절적으로 노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되는데 산업은행이 해결사로 조명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임금 협상은 노사가 진행하는 것이라는 의견을 밝히며 채권단은 노사가 협의한 결과를 승인하는 역할이라고 말했습니다. 애초에 노사가 부지런한 조율 과정 없이 파업 수순으로 치닫히는 경우에 대한 안타까움을 전하며 2015년 이후 HMM에 투입된 공적자금은 6조 8,000억 원으로 4조 2,000억 원이 들어간 대우조선해양보다.
훨씬 큰 규모였다고 대화하며 이런 경우에서 정상적인 기업과 균등한 처우를 바라는 요구는 상식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노사의 대표 의견
HMM의 직원은 배재훈 사장이 취임 초부터 임금 인상을 약속했으나 이번 협상 과정에서 중앙노동위원회 2차 조정회의에서야 얼굴을 내비추는 등 소극적인 행동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비판하였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HMM의 실적 상승에 따른 노조의 임금 인상
하지만 코로나 특수로 인해 HMM의 실적이 엄청난 상승을 거두어 매해 적자였던 이익이 갑자기 조 단위로 대폭 증가하게 되었는데, 이에 따라 노조 측에서는 HMM에임 금 25% 인상과 함께 성과급 1200%를 사 측에 요구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HMM 노사 서로 한 발씩 양보하며 극적
오늘 92 다행스럽게 HMM 임단협이 극적으로 타결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왔어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