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바닥 뒤꿈치 통증은 전체적으로 족저근막염일까
발이 아프지 않은 인원은 족저근막염이라는 단어를 아마 모르실 겁니다. 하지만, 이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인터넷에 뒤꿈치 통증이라는 말을 검색하시면서 족저근막염이라는 난치증상에 관련해서 알게 되시겠죠. 저 역시 그렇게 알게 되었습니다. 15년 전인가? 어느 쌀쌀한 겨울날에 갑자기 새벽 조깅을 결심하고 운동화를 새로 구매하여 달리기 시작했었습니다. 그때 그 운동화 래진저였고 가격은 16,000원이었고, 뒤꿈치가 구두처럼 딱딱했었습니다. 한겨울에 견고한 운동화. 오래전 이야기인데, 아직까지 기억이 나네요. 지금 검색해 봐도 래진저는 엄청 싸구려 가격이네요. 한 달 정도 매일 달렸는데, 어느샌가 발뒤꿈치에 통증을 느꼈지만, 시간이 지나면 낫겠지 하며 세월을 보내다가 안 되겠습니다.
싶어 인터넷 검색을 해봤죠. 그때 족저근막염이라는 질환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통증은 주로 발뒤꿈치 안쪽에 깨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발뒤꿈치 뼈를 누르시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질환이 진행된 후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지만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하루 일과가 끝나는 시간이 가까울수록 통증의 정도도 심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발의 구조적인 이상이나 부하를 받는 환경, 활동의 변화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의 발 구조와 활동 습관을 고려하여 예방하고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조적인 이상이나 해부학적 변형이 족저근막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발바닥 아치의 높낮이가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평발이나 과도하게 높은 아치를 가진 요족cavus 등의 구조적인 이상은 족저근막염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1 발바닥 아치의 이상 평발 편평족 발바닥의 아치가 너무 낮아져 발의 부담을 제대로 지지하지 못하게 됩니다. 요족 (Cavus): 발바닥의 아치가 정상보다. 높아져 발의 중앙에 과도하게 압력이 가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신인대플란타파시아라 불리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바닥에서 깨어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신인대는 발바닥의 앞쪽에서 발꿈치를 연결해 발 전체를 돕는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조직이 길이 방향으로 늘어나거나 긴장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발바닥에 통증과 불편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원인과도하게 발목 동작, 급격한 체중 증가, 잘못된 신발 사용, 장시간의 서있거나 걷기, 근육 및 인대의 약화 등이 건초염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1. 발바닥 아치 부위에서 깨어나는 예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2.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처음 발을 내딛을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3. 긴 시간 걷거나 서있는 동안 통증이 더 심해집니다. 4. 긴 시간 동안 앉았다가 일어났을 때 발바닥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족저 근막염 자가 치료 가능할까요?
자체적으로 치료를 한다기보다.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서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적용시켜 준다면 통증 완화와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예요 얼음찜질 발 아치를 얼음으로 냉각하여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음을 적용함으로써 과도하게 냉각을 유발하여 피부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으므로, 직접 피부에 얼음을 올리지 말고 수건으로 감싸거나 냉각 팩 등을 이용하여 적절하게 냉각을 하는 것이 좋겠죠? 스트레칭 운동 발바닥과 아킬레스 건초를 스트레칭하는 것은 족저근막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앉은자리에서 발을 반대쪽 무릎 위에 올려놓고 아픈 발과 같은 쪽의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감아 발등 쪽으로 올리면 발바닥의 근막과 아킬레스건이 단단하게 스트레칭되지만 하지만 이때 반대쪽 손가락으로 족저근막을 마사지해 주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해도 통증완화가 되지 않는다면?
하지만 저는 여전히 약간의 통증은 가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워낙에 병을 가지고 있던 기간도 길어 만성이 되어버린 이유도 있겠지만 저위에 말씀 드렸던 발 골격문제라고 봅니다. 뒤꿈치에 뾰족이 튀어나온 뼈모양은 수술로 갈아내는 것 밖에는 답이 없겠죠. 하지만 무서워서 수술까지는 못하겠습니다. 지금도 만족하며 살고 있어요. 최소한 아침 기상 후 첫발디딤의 통증은 없는 상태입니다. 등등 체외충격파니 뭐니 시술이 있는 것 같은데, 이런 것을 하시더라도 위에 제가 언급한 기본적 조건을 만족한 뒤에 생각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깔창 중에 족저근막염 전문 깔창이 있습니다. 저는 워낙에 가성비위주의 구매 패턴이 있어서, 싸고 평이 좋은 것을 써봤습니다만, 이런 종류는 기본재질이 플라스틱입니다. 이것도 이름이 깔창이라서 얇은 플라스틱 제품입니다. 따라서 뒤꿈치는 둘째 치고, 아치를 받쳐주는 부분이 딱딱해서 또 다른 통증을 줄 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족저근막염 증상
전형적인 증상은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은 발의 구조적인 이상이나 부하를 받는 환경, 활동의 변화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 있는 신인대플란타파시아라 불리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바닥에서 깨어나는 통증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