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산나물 맛있는 제철 나물” (제22화)

우산나물 맛있는 제철 나물” (제22화)

산야초씨앗판매 국화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우산나물은 숲속의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산나물이자 약초입니다. 높이는 60100cm 정도 자라며 꽃은 58월에 핍니다. 열매는 89월에 익어갑니다. 잎은 23장이 붙어서 반쯤 갈라지고 57갈래로 완전하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펼쳐진 잎의 모양이 우산을 닮았다고 하여 우산나물입니다. 유사한 나물로 싯갓 나물이 있었으나 독초이므로 분명히 구별을 한후에 섭취를 하여야 합니다. 잘보시면 잎의 모양에 차이가 있습니다.

분포지역은 한국, 일본, 사할린, 타이완 및 중국 동북부로, 우리나라는 전국에 분포합니다. 서식장소 및 자생지는 산지의 다소 습한 곳입니다. 어린순은 식용합니다. 생채로 먹기도 하지만 약간의 독성이 있어서 데쳐 먹는 게 안전합니다. 이른 봄, 어린순을 나물로 먹지만, 한편 꽃대가 올라온 것도 나물로 먹을 수 있어 꽃나물이라고도 합니다. 쓴맛이 있으므로 데친 뒤 물에 담가 우리는 게 좋습니다. 데쳐서 간장이나 고추장에 묻히거나 생선 조림할 때 밑에 깔면 비린내를 없애줍니다.

한방에서 뿌리와 뿌리줄기를 힐초라 하여 약재로 씁니다. 결실이 끝난 9월에서 10월 뿌리를 캐서 말려 약재로 씁니다.


imgCaption0
골등골나물 특징


골등골나물 특징

골등골나물은 여러해살이풀로서 짧은 뿌리줄기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몸에 까실까실한 털이 생겨나 있죠. 줄기는 곧게 서서 70cm 정도의 높이로 자라며 가지를 거의 치지 않습니다. 마디마다. 2매의 잎이 서로 마주 자리하고 있고 피침꼴로서 잎 가장자리에는 거침 생김새의 톱니가 규칙적으로 돋아 있습니다. 잎 표면은 까실까실하며 작은 점이 흩어져 있고, 뒷면은 흰빛이 감돕니다. 줄기 끝에서 성장하는 네댓 개의 꽃대에 대롱꼴의 많은 꽃이 우산꼴로 모여서 피며 우산꼴로 모인 꽃차례의 지름은 69cm입니다.

꽃 한송이의 길이는 1cm 안밖입니다. 꽃잎은 없고 빛깔은 흰빛이거나 아니면 연분홍빛입니다. 꽃은 710월 중에 피며 전국에 분포, 산과 들판의 양지바른 풀밭에 골등골나물은 자랍니다. 이상 골등골나물 효능, 먹는방법, 특징이었습니다.

Leave a Comment